EBS 명의 발바닥 통증 명의 정비오 교수 경희대학교 정형외과 발바닥 통증 원인 운동방법
발은 인체의 축소판으로 우리 몸의 모든 기능이 담겨 있습니다. 걷는 것이 좋다지만 발을 딛기가 무섭게 통증이 오고 악 소리가 날 때가 있습니다. 아무나 맨발로 걸을 수 있는 건 아닌데요. 발바닥을 딛지 않고는 단 하루도 살 수가 없습니다. 가장 낮은 곳에서 우리의 삶을 지켜주는 고마운 발바닥. 지금 여러분의 발바닥은 편안하십니까? 도대체 내 발바닥은 왜 아픈 걸까요? 이번에는 2022년 10월 7일 방송된 EBS 명의 정비오 정형외과 교수님 편을 통해 상세하게 알아봅니다.
족저근막은 발바닥 맨 아래에 있는 근막이고 발 쪽에 붙을 때는 넓게 부채 형태의 모양을 띄다가 이게 점점 가늘어져서 지금처럼 줄기 모양을 띠고 이 줄기 모양을 띠는 게 이 뒤꿈치에 딱 붙게 되어있습니다.
무지외반증
엄지발가락이 두 차례 발가락 쪽으로 과도하게 휘면서 엄지발가락 쪽 관절이 돌출되며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어긋나고 튀어나온 관절과 신발이 닿으면서 통증이 발생하는데 주로 발바닥 앞부분, 발앞꿈치에 나타납니다. 무지 엄지발가락 외반 바깥쪽을 나아간다 엄지발가락이 반듯하게 일자로 있는 것이 아니라 바깥쪽으로 휘어지는 변형인데 무지외반증이 생기게 되면 엄지발가락이 바깥쪽으로 휘면서 엄지발가락 아랫부분이 튀어나오고 이 부분이 신발에 닿아 염증이 생깁니다.
발 볼이 넓어지면서 발 양쪽이 신발이 닿아 불편할 수도 있고 발바닥 앞쪽에 굳은살이 생기면서 통증유발 무지외반증이 많이 진행되어 관절염까지 유발 발등 쪽에도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발바닥 앞쪽에서 체감하는 통증 신호 자간신경종
발가락 사이에 있는 신경이 혹처럼 커진 병으로 발바닥이 두툼하게 느껴지거나 껌같은게 뭔가 붙어있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지간 신경종! 주로 중년 여성에서 많이 발생하는데 굽 높은 신발을 신고 오래 서 있거나 걸어 다니는 것이 원인이 되지만 하지만 굽 높은 신발을 신게 되면 발바닥 쪽에 있는 지간 신경이 당기면서 양측으로 조이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지간신경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폭이 있는 신발을 신고 발가락이 너무 조이는 신발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뒷굽이 높도 앞볼이 좁은 하이힐을 피하고 견고한 신발의 장시간 착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한 신발을 신어 발가락이 압박받지 않게 해주는 게 제일 필요한 치료방법이며 발가락뼈를 지지하고 발가락 사이를 벌려 신경이 압박 받지 않게 특수 깔창이나 패드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지간신경종
제2,3 발가락 사이와 제3,4 발가락에 주로 생기고 발가락 사이에 있는 신경이 혹처럼 커진 병입니다. 신경조직이 발가락 바로 밑에 세 번째, 네 차례 발가락에 많이 생기고 신경이 분지 되고 그 부분에 발생 발앞꿈치 쪽전족부 발가락이 벌려지는 부분에 통증이 있으면 지간신경종입니다. 제2,3 발가락 사이와 제3,4 발가락에 주로 생김 눌리고 손상되면 섬유화가 되고 붓고 커지는데 이때 신경이 압박을 받으며 통증이 커집니다.
찌릿하거나 답답하고 파격적인 감정 외에 감각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지간신경종은 지간신경이 커져있는 상태인데 디딜 때 가장 많은 자극이 오게 되지만 하지만 디딜 때 뼈와 근육이 움직이게 되니까 신경이 잘 눌리게 됩니다. 주로 걸을 때 증상이 생기는 게 특징입니다.
심혈관 질환이 무서운 이유
평소 자신은 심장 질환과 관계가 없을 거라고 숙고하며 지내왔던 51세의 남성은 병원에서 관상동맥 우회술이라는 긴급 수술 통보를 받습니다. 관상동맥이 매우 좁아진 관상동맥 협착으로 시술은 불가한 상태였고, 한번 심장마비라도 오게 되면 더 이상 돌이킬 수 없을 가능성이 매우 높아 하루라도 빠르게 수술을 받아야 했기 때문입니다.
이미 작년 8월부터 전조증상을 느끼기 시작했지만 lsquo;어떤 질환rsquo;과 혼동하여 병원에서 약만 처방받아 왔다고 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나아지지 않는 증세에 검사를 받고 심혈관 질환을 발견하게 된 것이라고 하는데 50세의 나이에 심혈관 질환 전조증상을 겪게 되었을지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심혈관 질환을 명의와 함께 상세하게 알아본다고 합니다.
발 통증 예방
발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 취할 수있는 몇 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제대로 맞는 쾌적한 신발 착용 발을 강하고 빠른 색의 유지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운동 운동 전후에 발을 뻗어 발과 연관된 활동에 참여할 때 휴식을 취하십시오 발 압력을 줄이기 위해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십시오 발에 통증이나 불편 함을 경험하면 의사를 만나십시오 발 통증은 쇠약 한 상태 일 수 있지만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 취할 수있는 단계가 있습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발 통증의 원인을 알아차리고 방지 조치를 취함으로써 발을 건강하고 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무지외반증
엄지발가락이 두 차례 발가락 쪽으로 과도하게 휘면서 엄지발가락 쪽 관절이 돌출되며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발바닥 앞쪽에서 체감하는 통증 신호
발가락 사이에 있는 신경이 혹처럼 커진 병으로 발바닥이 두툼하게 느껴지거나 껌같은게 뭔가 붙어있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지간 신경종 주로 중년 여성에서 많이 발생하는데 굽 높은 신발을 신고 오래 서 있거나 걸어 다니는 것이 원인이 되지만 하지만 굽 높은 신발을 신게 되면 발바닥 쪽에 있는 지간 신경이 당기면서 양측으로 조이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지간신경종
제23 발가락 사이와 제3,4 발가락에 주로 생기고 발가락 사이에 있는 신경이 혹처럼 커진 병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