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급 피샛(PSAT), 5급과 다르다난이도 및 준비 요령

7급 피샛(PSAT), 5급과 다르다난이도 및 준비 요령

2020년 인사혁신처 시행 7급 PSAT 모의검토 심사 자료해석 18번 문제입니다. 온라인 모고 때 무진장 애먹었던 문제입니다. 문제에 바로 필기를 못하니까 계산은 해놨는데 그게 뭘 계산해놓은 건지 헷갈리더라. 머리가 좀 더 좋았으면 . 본 해설은 타 해설을 참고하거나 검수를 받지 않고 작성되었습니다. 7급 PSAT 모의검토 심사 자료해석 18번 해설풀이과정 주요 7개 지역 중 피해밀도가 가장 낮은 지역은 D 지역입니다. 피해밀도 계산 시 피해액은 분자, 행정면적은 분모다.

D 바로 위의 C와 비교해서 풀었다. C는 분자가 D의 0.5배 미만인데 분모는 D의 0.5배를 초과합니다. 분자는 작아지고 분모는 커졌으니 C의 피해밀도가 D보다. 낮습니다.


imgCaption0
20112차


20112차

피셋을 마치고 약 10일을 내리 쉬었습니다. 이사도 하고 찌는 날씨에 공부가 잘 잡히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오전오후에는 전과목 기출을 반복하고 밤에는 공식 정리, 개념 암기 등을 했습니다. 공부 시간도 따로 계획하지 않았고 하고 싶을 때 하고 하기 싫을 때에는 쉬었습니다. 평균적으로 하루 6시간 정도는 한 것 같으며, 토요일에는 푹 쉬었습니다. 시험 직전에는 틀린 문제, 못외운 개념 등을 무한반복하였고 실전 대비를 위해 1720년도 기출을 시간 재고 풀었습니다.

물리학개론

대부분이 익숙하신 과목일 겁니다. 저 역시 수능 때 물리를 택했고, 대학 때에도 수강했기 때문에 따로 강의는 듣지 않았습니다. 스마트물리학개론을 기본서 삼아 기출만 반복했습니다. 물리의 경우 기출이 굉장히 많은데, 이것만 반복해도 충분하다고 고민하며 20032006 기술고시 문제와 변리사 기출은 꼭 풀어 보시길 바랍니다올해 변리사에서 출제된 개념 나왔어요. 이외에 수능, 피트 등은 굳이 필요하진 않은것 같습니다.

사실 물리의 경우 직관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여러 이슈를 풀어보고 원리를 이해하고 물리적 직관을 기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평소 물리를 잘하신다면 시간도 아끼고 고득점도 가능한 과목이지만 물리에 약하다면 어려우실 수도 있는 과목입니다. 다행이게도 이번에는 두 문제 정도를 배제된 그리 어렵게 출제되지는 않았습니다.

3차 시험면접

면접은 손쉽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저는 지내며 면접을 해본 경험이 없었는데도 무난히 합격했습니다. 특히 기계직의 경우 탈락자가 없었을 정도로 변별이 적은 편이기 때문에 자신감을 가지고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피티윤 강의를 수강했고 스터디를 2개 돌렸습니다. 처음엔 어렵고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 해보시면 결국 그게 그거구나라는 것을 알 수 있게 됩니다. 다만 스터디를 꼭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언어논리물

성적 92점 22번, 25번 오답 종합 상술했듯 오늘 컨디션이 꽝이다보니 문제책 받기 전까지 헬렐레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문제책을 받아보니 1쪽이 비치네? 정신이 확 깨면서 초반에 스퍼트 좀 내다가 다시 두통과 짝짜꿍하며 페이스가 떨어지기 시작했다. 다만 내 상태와는 별개로 전체적으로 쉽다는 느낌은 분명히 받았습니다. 25번까지 모두 푼 시점에 체크한 경과 시간이 47분입니다. 1번 O 위에 적었듯 선지 5번은 분명히 다.

읽은 데다가 나머지 부분들도 상당히 많이 읽어버렸기 때문에 김 샌 채로 들어갔다. 문제 난이도도 김빠졌다. 지난해 시험지 들고 가서 잔뜩 예열해놨는데 이게 뭐람? 2번 O 답이 너무 빨리 나와서 이게 맞나 싶었는데, 오선지들이 정말 대놓고 오선지더라. 3번: (O) 소재와 글 구조, 선지까지 모두 단순했다.

자료해석 모의피셋 40점 rarr 실전 72점

제가 가장 자신없어하는 과목이었습니다. 암산이 너무 느리고 실수도 많이 해서 예전에 수학도 못했는데. 하지만 연습을 통해 가장 많이 끌어올릴 수 있는 과목이기도 합니다. 자료해석의 경우 읽기형 문제계산형 문제로 나눌 수 있는데, 간편한 읽기형 이슈를 급속도로 해결하고 계산형 사안은 양치기무작정 많이 풀기를 통해 실력을 쌓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어려워 보이는 것들은 급속도로 제끼고삼중가중평균 등 선지소거를 통해 계획적으로 이슈를 푸는 것도 중요합니다.

매칭형자료해석 같은 경우는 강의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공단기 신헌 강사의 기본강의를 수강했고, 이후에는 기출만 풀었습니다. 시험 직전에는 계산 훈련서를 풀었는데 큰 도움이 되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연습하면 충분히 80점 이상 받을 수 있다

피샛은 고도의 집중력과 순발력을 희망하는 시험입니다. 하지만 연습하면 어느 수준까지는 충분히 올라갈 수 있습니다. 특히 계산이 필요한 자료해석은 계산 연습평균, 가중평균, 비율 구하기만 해도 시간을 엄청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상황판단은 법조문계산문제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지문에서 필요한 정보를 골라내고, 필요한 계산만 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학원 수업이 어느 정도 힌트를 줄 수 있겠지만 결국 기출이슈를 많이 풀어서 스스로가 감을 익혀야 합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명확한 정보는 아래 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20112차

피셋을 마치고 약 10일을 내리 쉬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물리학개론

대부분이 익숙하신 과목일 겁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3차 시험면접

면접은 손쉽게 말씀드리겠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