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극천 파극 성분 및 효능, 담금주, 술(酒) 복용시 부작용 및 주의사항(feat 전립선, 혈액순환)
두릅은 독특한 향과 맛이 나는 산나물로 두릅나무에 달리는 새순을 말하는데, 두릅나무는 두릅나무과 다년생 초본식물로 학명은 Aralia elate이며, 두릅나무의 새순을 두릅이라 합니다. 이른 봄 34월 새순이 710cm쯤 되었을 때 채취하여 식용 및 약용으로 사용합니다. 두릅나무의 줄기와 뿌리의 껍질을 약재로 쓰는데 생약명을 총목피, 근피라 부르며 당뇨병, 신장병, 위장병, 신경통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두릅은 목말채, 목두채 등의 이명이 있으며, 독특한 향이 있어서 산나물로 먹으며, 땅두릅과 나무두릅이 있습니다.
땅두릅은 땃두릅이라고도 부르며, 그 뿌리를 한방에선 독활이란 생약명으로 부른다. 땅두릅은 쌍떡잎식물 두릅나무과의 다년생 초본식물로 학명은 Aralia contientalis이며 45월에 뿌리부에서 돋아나는 어린 새순을 땅을 파서 잘라내어 데쳐서 나물로 먹는데 새순의 줄기가 붉은색을 띤다.
양배추 효능
양배추의 효능으로 노폐물을 제거하고, 막힌곳을 풀어주어 통증을 완화하고, 허한 신장을 보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양배추는 산후 젖몸살로 고생하는 산모에게 쌀쌀한 양배추 잎을 가슴에 붙이면 통증이 많이 없어진다. 항염증 특성 양배추의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등의 성분이 항산화, 항염증 특성을 함유하고 있어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염증 반응을 억제하여 심장병, 관절염, 그리고 당뇨병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여 몸의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항암 효과 양배추는 항암 활성물질인 인다졸3카르비놀과 설포라판을 함유하고 있어, 전암상태의 세포가 암으로 이어지는 변화를 막아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세포독성을 증가시킴으로써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황금색 식품에는 카로티노이드carotenoid라는 피토케미컬 성분이 다량 들어 있습니다. 카로티노이드는 베타카로틴과 알파카로틴, 루테인과 제아잔틴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과 알파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어 눈을 튼튼하게 하고, 백혈구 중 하나인 NK세포의 공격력을 높여 종양 세포를 공격하게 만드는 등 항암효과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눈 건강에 필요한 성분입니다. 옐로푸드는 계속해서 섭취하면 암 예방과 면역력 강화, 혈액순환, 눈 건강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식품으로는 옥수수, 호박, 당근, 고구마, 강황, 자몽, 망고, 레몬, 유자, 귤, 오렌지, 바나나 등이 있습니다. 이중 당근은 시력과 피부를 보호하고 암을 막는 효과가 있으며, 기름으로 조리해 섭취하면 지용성인 카로틴의 흡수율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어성초 성분
어성초의 강한 항균작용을 가지는 성분을 살펴보시면 다음과 같다. 플라보노이드Flavonoid, 폴리페놀Polyphenol, 알칼로이드Alkaloid, 유기산Organic acid, 지방산Fatty Acid, 스테롤Sterol, 아미노산Amino Acid, 정유Essential oil, 데카노일아세트알데히드decanoylacetaldehyde, 라우린알데히드lauraldehyde 등의 성분과 등등 칼슘Ca, 철Fe, 칼륨K, 마그네슘Mg, 인P, 나트륨Na, 아연Zn, 구리Cu 등의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어성초에는 여러가지 플라보노이드 성분으로는 루테올린Luteolin, 퀘르시트린quercitrin, 이소퀘르시트린isoquercitrin 등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있습니다.
두릅에는 소량의 독성분이 있어 이유없이 데쳐서 먹어야 합니다. 열을 가하면 독성이 제거됩니다. 두릅을 데칠 때는 끓는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1분 정도 데쳐서 찬물에 헹구어 내면 쓴맛이 줄어들고 식감이 더 좋습니다. 가시가 있을 수 있는 데 제거 후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에 무치거나 찍어 먹어요. 두릅은 씹었을 때 두릅 특유의 향긋함이 감돌며 적당히 데쳐낸 두릅은 아삭하고 쌉쌀하여 입맛을 돋운다. 볶을 때는 기름을 두른 프라이팬에 두릅을 넣고 볶다가 소금, 후추로 간을 맞추어 먹어요.
🔥🔥 같이보면 좋은글 🔥🔥
데친 두릅을 피망, 당근, 파, 쇠고기와 함께 꿰어 두릅산적을 만들거나 튀김, 샐러드로 만들어 먹어요. 오래 보관하기 위해 소금에 절이거나 얼리기도 합니다. 두릅을 먹을 때는 주의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두릅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평소 알레르기가 있는 인원은 주의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