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퇴사자 연말정산 5월 종합소득세 신고 하기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5월 종합소득세 신고 하기

밍글맹글 생활리뷰생활정보 만약 2020년 퇴직 후에 바로 입사하신 경우라면 크게 신경 쓰실 것이 없고 아마 이 글을 읽고 계시지도 않을 것입니다. 한 가지 예로 들어드리는 것으로 현재 재직 중인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회사에서 데이터를 받아서 간단하게 진행해주셨을 것입니다. 12. 2020년 중도퇴사자 아직까지4월 말 기준 무직인 경우 2020년 말 퇴사를 하였거나, 여러 이유로 인해서 아직 무직을 유지하시는 경우 어떠한 방식으로 해야 할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그럴 경우 5월 1일부터 진행되는 종합소득세 신고로 진행해야 합니다.


imgCaption0
이직했다면 현 직장에서 연말정산


이직했다면 현 직장에서 연말정산

퇴직 후 이직한 상태라면, 현 직장에서 연말정산을 할 수 있어요. 만약 전 직장에서 원천징수영수증을 받지 못했다면, 현 직장 근무 기간에 지출한 내역만 연말정산을 통해 공제받으면 됩니다. 이후 3월에 홈택스에서 전 직장 근무기간 내역 조회가 가능해지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직접 조회한 후에 현 직장의 연말정산 내용을 합산해 종합소득세 신고를 진행하면 됩니다.

재고용 경우

전 직장에서 근무 중 다른 직장으로 이직을 하셨을 경우, 전 직장에서 근무한 기간만큼의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요청을 하여 현 직장에 제출해 주시면 됩니다. 전 직장에서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지 않고 연말정산 진행 시,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으니 꼭 받으셔야 한답니다. 만약 이전 직장에서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이 힘들다면 처음 현직장에서 연말정산 신고 후,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주시면 됩니다.

2. 퇴직 후 재취업을 하지 않은 경우 (퇴사자)

퇴직 후 재취업을 하지 않으셨다면 전 직장에서 지급명세서 신고가 완전한 후, 개인이 직접 세액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단, 무직자는 간소화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이 불가하기 때문에 본인의 결제수단별 소비 내역을 하나하나 입력하셔야 합니다. 이런 부분이 어렵다면 5월 종소세 신고 기간에 신고하셔도 됩니다.

연말정산 시 재 취업 상태

이전 기업 중도 퇴직 후 재 취업을 했다면 현재 일하고 있는 회사에서 소득 세금감면 신고서를 작성한 후 이전 회사의 원천징수 영수증을 같이 제출하여 회사에서 합산에서 연말정산을 진행하도록 합니다. 공제받을 일반적인 증명서류들은예 신용카드, 체크카드, 보험 그 외 등. 국세청 홈택스에서 PDF로 다운로드하여서 제출하도록 하며, 그 밖에 월세 공제, 인적공제에 따른 추가 서류를 첨부해서 제출하면 됩니다.

보통 재취업하신 분들은 현재 다니는 직장에서 처리가 되므로 크게 신경 쓸 부분은 없지만 이전 회사의 원천징수 영수증을 준비하도록 합니다.

3 근로소득자 신고서 정기신고 작성

종합소득세 신고하기로 들어오게 되면 근로소득자 신고서 정기신고 작성을 클릭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되면 모든 준비가 완료되었고 선택 후에는 조금 전에 2번에서 준비했던 준비물을 가지고 차근차근히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이 부분의 경우 개인이 모두 다르고 금액 넣는 부분들이 다. 다르기 때문에 추가하지 않지만 쉽게 말해서 연말정산할 때와 거의 비슷하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원천징수 영수증을 통해 소득과 소득세를 기재하고 혹시 등록이 되어있으면 저절로 등록이 됩니다.

그리고 각종 4대 보험 보험료 기입, 카드 사용금액 등 모두 기입해줍니다. 이것은 자동으로 기입이 되니 어렵게 생각하실 것 없습니다. 연말정산을 지속적으로 해보셨다면 누구나 쉽게 작성 가능하십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메뉴선택

조회 발급 메뉴에서 연말정산 간소화를 선택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메인 화면에 왔는데요. 화면에서 보시면 근로자 연말정산 진행 순서가 1번에서 5번까지 보입니다. 이 차례대로 진행해서 5번까지 진행을 끝내면 본인의 연말정산 공제신고서 제출 까지가 모두 완료되고 직장인이 해야 할 연말정산 업무 처리가 모두 끝나게 됩니다. 각 단계마다.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으니까요. 급속도로 각 단계별로 따라가면서 사용 방법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처음 2번 자료 제공 동의 신청으로 이동해 보면요 소득 세금감면 자료 제공 동의 신청 화면이 나옵니다.

연말정산 시 미 취업 상태

연말정산은 그 전년도 1월부터 12월까지의 서류를 토대로 진행하게 하며, 신고서 및 서류제출은 1월 중순에서 1월 말에 보통 이루어집니다. 그리하여 환급은 3월 월급에 적용되어 정산을 받게 되는데요. 연말정산 시 미 취업상태이신 분들은 이전 회사에 의논을 하여 기본공제 서류제출을 할 수도 있겠지만 말 그대로 본인 인적공제 등으로만 진행이 되어 나중에 환급금이 거의 없이 나올 확률이 큽니다. 저의 경우도 12월 31일 퇴사를 하여 이전 회사에 도움을 요청하여 진행하였으나 아무것도 적용되지 않고 인적공제와 국민건강보험, 국민연금 공제 정도만 적용된 걸 확인하였습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그리하여 나머지 공제 적용은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 시 적용하여 환급을 받았습니다. 저처럼 이렇게 우선 진행하여도 무방하겠지만 5월에 진행되는 종합소득세 신고 때 서류를 준비하시어 홈텍스에서 바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이직했다면 현 직장에서

퇴직 후 이직한 상태라면, 현 직장에서 연말정산을 할 수 있어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재고용 경우

전 직장에서 근무 중 다른 직장으로 이직을 하셨을 경우, 전 직장에서 근무한 기간만큼의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요청을 하여 현 직장에 제출해 주시면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연말정산 시 재 취업 상태

이전 기업 중도 퇴직 후 재 취업을 했다면 현재 일하고 있는 회사에서 소득 세금감면 신고서를 작성한 후 이전 회사의 원천징수 영수증을 같이 제출하여 회사에서 합산에서 연말정산을 진행하도록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