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덩이 통증 원인 10가지 살펴보자

엉덩이 통증 원인 10가지 살펴봅시다

요통은 약 30가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러 원인이 있지만 영상 진단 등으로 원인 질환이 확인되는 경우의 비율은 어떻게 될까?약 15다. CTComputer Tomography, MRIMagnetic Resonance Imaging, 병원에서 시행하는 Xray 등의 영상검사를 통해 척추변형과 신경압박 등의 문제나 내장기관의 질환으로 인한 통증 등이 드러난다. 이를 특정 요통이라고 합니다. 원인이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은 경우를 비특이성 요통이라고 합니다.

의학 저널 JAMA에 공개된 연구에 의하면 특정 요통은 전체의 15에 불과하며 비특이 요통은 85를 차지합니다. 대부분이 이렇게 허리 통증을 겪는 가장 큰 이유는 두 발로 똑바로 서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imgCaption0
이상근증후군

이상근증후군

이상근은 고관절을 단단히 고정하고, 엉덩이 관절의 회전과 옆으로 벌릴 때 작용하는 근육입니다. 이 밑으로 허리뼈에서 나와 다리까지 이어지는 좌골신경이 지나가는데, 이상근이 과도하게 긴장하거나 비대해져 좌골신경을 압박할 경우 통증과 저림 등이 발생합니다. 이 일련의 증상을 총칭해 이상근증후군이라 합니다. 엉덩이 통증을 비롯한 허벅지 뒤쪽으로 뻗치는 증상은 허리디스크와 유사해 오인될 때가 많습니다.. 따라서 만약 엉덩이를 손으로 눌렀을 때나 오래 앉았다.

일어났을 때 고통이 심해진다면 이상근증후군을 의심해야 합니다.

허리의 부담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

허리 고통이 당신을 향하고 있다고 해서 어쩔 수 없습니다.라고 포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약간의 작은 변화를 주면 허리 통증을 줄이거나 예방할 수 있어요. 첫째, 서 있을 때 척추를 최대한 펴서 상체를 바닥과 수직으로 유지하도록 합니다. 스웨덴 정형외과 의사인 Alf Nachemsson은 추간판요추 3번과 4번 사이의 디스크에 가해지는 압력을 측정하고 자세에 따라 허리에 가해지는 부담을 정량화했다.

서 있는 자세에서 추간판에 가해지는 압력을 100이라고 가정하면 등을 둥글게 앞으로 숙일 때 추간판에 가해지는 부담은 1.5배 더 크다. 신체를 앞으로 숙이고 짐을 싣고 다니면 허리에 가해지는 부담이 22.5배 늘어난다. 이것이 지금부터 무언가를 들어 올리려고 할 때 허리를 잃기 쉬운 이유다.

근육을 긴장시키는 행위

의자에 앉을 때 다리 꼬기 서 있을 때 한쪽 다리에 체중을 싣기 바닥에 앉을 때 대칭이 아닌 자세로 앉기 TV 시청 시 한쪽에서 시청, 누워서 시청 한쪽 어깨에만 가방을 들고 한 손으로 만 들기 차거나 던질 때 주로 활용하는 다리나 팔만 사용

좌우 근육만 사용합니다. 보시면 자주 이동하는 근육과 그렇지 않은 근육으로 끝나게 됩니다. 움직이지 않는 근육은 노폐물을 잘 배출하지 못하고 긴장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한쪽 근육만 긴장하면 반대쪽 근육이 수축해 골격이 뒤틀리게 됩니다. 그 뒤틀림을 억제하기 위해 뒤틀린 골격 주변의 근육이 지구력을 발휘하게 되고, 근육은 더욱 긴장하게 되어 악순환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대칭적인 생활을 의식적으로 행해야 합니다. 결국 허리 고통이 덜 발생하는 체질을 만들 것입니다.

좌골점액낭염

좌골점액낭염은 이름 그대로 엉덩이 쪽 좌골 주변 조직인 점액낭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오래 앉아있는 생활습관과 자세가 발병원인이 되며, 특히 엉덩이에 살이 없거나 근육이 얇은 사람에게 흔히 발생합니다. 좌골신경을 자극하면서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앉을 때마다. 엉덩이 고통이 발생하며, 방치할 경우 천장관절증후군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허리디스크와 혼동될 경우 움직이면 고통이 완화되는지, 한쪽 다리를 높게 들어 올렸을 때 고통이 없는지를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고통이 완화되거나 없습니다.면 점액낭염일 가능성이 높다.

요통 예방을 위한 2가지 스트레칭

먼저 해보고 허리 고통이 심해지면 이 스트레칭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엉덩이와 허벅지 뒤쪽의 유연성을 높이는 스트레칭 1. 안정된 의자에 얕게 앉아한 발을 앞으로 내밀고 발목을 구부린 후 무릎을 살짝 구부린다. 척추를 곧게 펴고 손을 허벅지에 얹는다. 2. 양손을 앞으로 조금씩 움직이면서 허리를 곧게 펴고 엉덩이를 앞으로 내민다. 엉덩이와 허벅지 뒤쪽에 좋은 긴장감이 느끼는 위치에서 멈추고 더디게 호흡하며 10초간 유지합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좌우 다리를 번갈아 가며 동일하게 실시하고, 좌우 번갈아가며 개별적으로 3세트 실시합니다. *등이 둥글면 엉덩이와 허벅지 뒷부분이 늘어나지 않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허리의 긴장을 풀어주는 스트레칭1. 안정된 의자에 얕게 앉아 다리를 넓게 벌리고 척추를 곧게 펴고 양손은 무릎 근처의 허벅지에 대고 팔꿈치는 펴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이상근증후군

이상근은 고관절을 단단히 고정하고, 엉덩이 관절의 회전과 옆으로 벌릴 때 작용하는 근육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허리의 부담을 방지하기 위한

허리 고통이 당신을 향하고 있다고 해서 어쩔 수 없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근육을 긴장시키는 행위

의자에 앉을 때 다리 꼬기 서 있을 때 한쪽 다리에 체중을 싣기 바닥에 앉을 때 대칭이 아닌 자세로 앉기 TV 시청 시 한쪽에서 시청, 누워서 시청 한쪽 어깨에만 가방을 들고 한 손으로 만 들기 차거나 던질 때 주로 활용하는 다리나 팔만 사용좌우 근육만 사용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