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아파트 거래량 데이터와 기준금리 (LTV에 맞는 대출 신용등급별 금리현황) 비교 및 전망
부동산 이야기를 할 때 2008년 때 리먼 사태로 거래량이 급감한 것을 자주 언급합니다. 우리들이 눈여겨 볼 데이터는 요즘 데이터인데, 감염병으로 인하여이후 기준이율이 아주 하락한 것을 검증 할 있습니다. 좀 더 크게 보도록 하자. 기준이율이 감염질병 이후로 굉장히 하락한 것을 볼 수 있는데, 0.5까지 내려가서 15개월 동안 지속된 것입니다. 그리고 그 후 0.25씩 인상하여 2022년 03월에 1.25에 도달하였습니다. 그리고 2022년 04월 1.50이 유지 중입니다.
미국은 어떤지 확인해 보자. 미국의 경우 올해 안 5월 5일에 1.00를 발표하였으니 아직은 우리나라 기준이율이 높은 상황입니다. 미국은 직전 기준금리 대비 0.5를 올려 빅스텝을 단행하였습니다.
수신금리 인상 경쟁이 불러온 자금경색, 돈맥경화
요즘 시중은행의 정기예금 이율이 자금공급 확보를 위한 수신금리 인상 경쟁으로 연 5%대까지 올랐습니다. 세계금융위기극복기금 당시인 2008년 이후 14년만에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 이로인해 자금공급 시장의 돈이 은행으로 다시 몰리는 ”역(逆) 머니무브”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달 은행권 정기예금에만 56조2000억원이 몰렸다고 합니다. 10월 15일 기준 정예금 잔액이 821조5466억원으로 전월 말 대비 13조 3190억원 증가한 것입니다.
이같은 추세라면 이달 정기예금 증가폭은 30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올해들어 정기예금 상승 규모는 166조 6107억원으로 지난해 연간 증가폭인 40조5283억원에 비해 4배이상 웃도는 규모가 될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제 상황
한. 미 기준금리 추이 세계 경제는 예상보다. 좋은 성장률 흐름을 나타내고 있지만 상승한 금리의 영향 등으로 성장세가 점차 둔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글로벌 인플레이션은 점차 낮아지는 가운데 국가별로는 둔화 흐름이 차별화되는 모습입니다. 국제금융시장에서는 핵심 선진국이 통화긴축 기조를 강화하면서 국채이율이 상승하였고 미 달러화는 강세를 보이다가 미국 물가상승률 둔화 등으로 약세를 나타내었다. 앞으로 세계 경제와 국제금융시장은 글로벌 인플레이션의 둔화 속도, 주요국의 통화대책 변동 및 파급효과, 중국경제의 회복 현황 등에 영향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미관계 기준금리 역전 폭은 이번 동결로 인해 더욱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는 오는 26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를 연 5.255.50로 0.25p 인상할 가능성이 높다.
기준금리에 관하여 살펴봅시다.
아래는 2022년 4월 공시한 시중은행 일시상환접근법 주택담보대출 신용등급별 금리현황입니다. 골드만삭스는 파월 의장의 언급 이런 것들을 바탕으로 연준이 5월부터 7월까지 3번의 빅스텝을 추측하고 이후에는 인상 폭을 0.25포인트로 줄일 것으로 내다보았습니다. 내년 2분기에는 미국 기준금리는 3.25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따라서, 우리나라 기준금리는 3.25보다는 높아야하니, 예상대로라면 최소 7 이상은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중앙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연내 0.25씩 최소 세 차례 이상 추가 인상을 하여 기준금리를 2.25까지 올리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으니, 대출금리는 올해안에 사실상 7를 넘을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한국은행의 가계신용 잔액은 현재 약 1,800조원으로 잡혀있습니다.
중앙은행 기준금리 동결 이유
중앙은행 기준금리 변동 추이 금통위는 COVID-19 확산 당시 기준금리를 0.50까지 내린 이후 지난 2021년 8월 금리 인상에 돌입해 1년 반 동안 10차례에 걸쳐 총합 3 p에 달하는 금리를 올렸습니다. 하지만은 올초부터는 동결 기조 아래 그간의 금리 인상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한은이 이번에도 동결 결정을 내린 데에는 물가와 경기 등 국내 여건의 영향이 컸다.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7를 기록하면서 한은의 물가 안정 목표인 2에 근접한 수준을 보였습니다.
하지만은 한은은 물가 오름세가 이달 이후 다시 확대돼 3 안팎에서 등락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이에 금리를 굳이 조정하지 않고 현 수준에서 운용하면서 향후 물가 추이를 살피는 방식이 적절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경기는 하반기 회복을 장담할 수 없는 상태다.
부동산 아파트 시세 및 주식시장 전망
앞서 설명한 내용대로 기준금리 인상이 부동산 시장과 주식시장에 있어서 키와 같다. 금리인상은 이제 표준화의 것이고 어느 정도의 기간동안 어느 정도 올리느냐가 관건인데, 이 게다가 오르는 추세로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동산 시장에는 계속해서 좋지 못한 영향을 줄 것이라는 것은 누가 보더라도 가능력있는 바로 그 생각입니다. 그 동안 낮은 금리와 조치 전 상황을 이용하여 갭투자로 여러채의 아파트를 보유한 사람들이 가장 위험해 보이는데, 각자 지혜롭게 대처해야할 것입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위 내용들은 통계를 기본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투자에 대해서는 각자의 분석과 판단으로 해야합니다. 본 포스팅의 내용은 단순 참고만 하기를 바라며, 위 자료 게다가 각자가 한번씩 더 확인하여 최종 결정을 하기를 바란다.
자주 묻는 질문
수신금리 인상 경쟁이 불러온 자금경색,
요즘 시중은행의 정기예금 이율이 자금공급 확보를 위한 수신금리 인상 경쟁으로 연 5%대까지 올랐습니다. 관심이 생기다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글로벌 경제 상황
한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준금리에 대하여
아래는 2022년 4월 공시한 시중은행 일시상환접근법 주택담보대출 신용등급별 금리현황입니다. 관심이 생기다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