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 기간, 지급 기준(본인부담상한액), 지급일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 기간, 지급 기준(본인부담상한액), 지급일

연말정산 관련해 글을 작성 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이번에는 월세 사시는 분들은 월세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서 글을 해보려고 합니다. 연말정산을 한다고 하면 대부분이 연말정산하면 소득공제를 떠올립니다. 사실 이야말로 공제를 받는 항목들은 세액공제도 많습니다. 이 둘의 차이는 쉽게 말해, 소득에서 차감하는 것인지, 내야하는 세금에서 감소 하는 것이냐 입니다. 월세로 낸 금액은 2가지 방법 모두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별도 홈택스에서 신청하지 않고 회사의 원천징수의무자에게 연말정산 할때 서류에 같이 제출하면 됩니다. 임대차계약서사본 계좌이체 영수증주민등록등본

연중 임대 계약 계약이 종료되었다면 공제받으려고 하는 월세 계약서의 주소가 포함된 주민등록등본을 제출하면 됩니다. 소득공제, 세금감면 중 어떤걸로 신청하는 게 좋을까여? 통상적으로 수익이 적은 가정의 경우 세액공제가 더 유리합니다. 월세의 10를 바로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애초에 낸 세금이 적으면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 자체도 작아집니다. 이 부분은 유의해서 확인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금영수증 월세소득공제보다는 월세세액공제가 더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월세 세금감면 조건
월세 세금감면 조건


월세 세금감면 조건

정산을 받기 위해서는 아래의 조건을 모두 갖춰야 합니다. 1년 급여액이 70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종합소득액이 6천만 원 이하인 근로소득자 포함. 12월 31일 기준 무주택 세대주여야 합니다. 임관련해서 사는 주택이 규모크기와 상관없이 무관하게 기준시가 3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임대차계약서에 명기된 주소지와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같아야 합니다. 임대 계약자가 근로자 본인이거나 기본공제대상자여야 합니다.

중요한 건 12월 31일 기준 무주택 세대주여야 한다는 점과 임대차계약서에 있는 주소지와 본인의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일치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전입신고를 하지 않은 상태로 살았다면 받을 수 없으니 꼭 전입신고를 해야 합니다.

국민건강보험 본인부담금 환급금 신청방법
국민건강보험 본인부담금 환급금 신청방법

국민건강보험 본인부담금 환급금 신청방법

국민건강보험 본인부담금 환급금 신청방법은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방법 오프라인방문 신청방법 유선, 우편, 팩스 등을 통해 신청하는 방법 보통 본인부담금환급금이 발생하게 되면 본인부담금환급금 지급신청서를 지급 대상자에게 안내문과 함께 발송하게 됩니다. 안내문을 받으신 경우 신청서에 예금계좌와 예금주신청인의 인적사항을 기재한 후 인터넷이나 직접방문 혹은 우편 등을 통해 접수하시면 됩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신청기간은 지급안내 및 신청서를 받은 날로부터 3년입니다. 이 기간 내에 신청하지 않으면 소멸되기 때문에 적은 금액이라도 꼭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본인부담 상한제 적용 구분
본인부담 상한제 적용 구분

본인부담 상한제 적용 구분

본인부담 상한제는 적용방법에 따라 사전급여와 사후환급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사전급여 사전급여는 같은 요양기관에서 해마다 자신이 부담한 건강보험 본인일부부담금 총액이 최고 상한액을 초과하면 초과되는 금액은 요양기관이 환자에게 받지 않고 공단에 청구하여 지급받는 것. 사후환급 사후환급은 자신이 부담한 건강보험 본인일부부담금 총액이 초과하여 부담할 경우 공단이 이를 확인하여 초과금을 진료받은 분에게 돌려주는 것. 국민건강보험 본인부담금 환급금은 사후 환급의 경우로, 자신이 매월 납부하는 건강보험료에 비교적 작년 1년 동안 지출한 금액이 본인부담상한액을 초과했다면 나머지 금액을 환급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집주인 허락 여부

아닙니다. 현금영수증 발급은 집 주인들이 해주는 게 아닙니다. 그러므로 임대인의 동의나 합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임대인이 임대사 업자인지 여부도 중요하지 않습니다. 동의 없이 신청이 가능하고,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다만, 소득공제를 신청하면 임대인의 임대수입이 그대로 드러나 버리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애초에 임대인이 임대소득세를 잘 냈다면 상관없는데, 그렇지 않았다면 서로간 껄끄러운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때문에 계약할 때 월세 공제를 신청할 것이라고 미리 얘기해 놓는게 좋습니다. 월세소득공제는 나의 권리인데 집주인에게 이야기 할 필요가 있냐고 이야기 할 수도 있습니다. 집주인에게 이야기 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이지만 임대소득세를 잘 내지 않을수도 있기에 배려해서 이야기 해주는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월세공제를 받을때는 직장인들의 경우는 거의 월세세액공제가 좀 더 유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월세 세금감면 조건

정산을 받기 위해서는 아래의 조건을 모두 갖춰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 본인부담금 환급금

국민건강보험 본인부담금 환급금 신청방법은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인부담 상한제 적용 구분

본인부담 상한제는 적용방법에 따라 사전급여와 사후환급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